조금은 느리지만, 장인정신 깃든 제품 써보실래요?

조금은 느리지만, 장인정신 깃든 제품 써보실래요?

[시사매거진제주=장애공감사회를 만들어갑시다]
일배움터…장애인직업재활시설 & 사회적기업
원예사업과 카페사업, 사회적농업 프로그램 운영
ESG윤리경영 철학으로 유기농 원두 '고집'
발달장애인의 장점 이용해 뛰어난 제품 생산
착한소비, ESG경영, 윤리적가치 생각할 때

일배움터 강승부 과장일배움터 강승부 과장
■ 방송 : CBS 라디오 <시사매거진 제주> FM 제주시 93.3MHz, 서귀포 90.9MHz (17:05~17:30)
■ 방송일시 : 2022년 12월 23일(금) 오후 5시 5분
■ 진행자 : 류도성 아나운서
■ 대담자 : 일배움터 강승부 과장
 
이 시간은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 장애공감사회를 만들어갑시다' 시간인데요. 오늘은 일배움터의 강승부 과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류도성> 일배움터는 어떤 곳인지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강승부> 일배움터는 사회복지법인 제주황새왓카리타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이자 사회적기업으로 2005년 12월에 오픈해 현재 17살 된 기관입니다. 발달장애를 가진 직원 40명, 교육생 6명을 포함해 총 64명의 구성원이 함께하고 있고, 개개인의 장점을 바탕으로 그들에게 맞는 다양한 일자리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청년장애인분들이 평범한 직장인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류도성> 다양한 일자리를 개발한다고 하셨는데, 현재 어떤 사업을 운영하고 있나요?
 
◆강승부> 일배움터는 크게 원예사업과 카페사업, 커피로스팅과 관련한 일자리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사회적농업 프로그램, ESG 윤리경영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도로변마다 보이는 길거리 꽃도 일배움터 꽃농장에서 저희 청년장애인들이 직접 모종으로 키우고 관공서에 납품과 식재를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카페사업으로는 '플라워+러브'의 합성어인 '플로베'라는 브랜드로 플라워 카페 총 3곳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청 민원실 앞에 위치한 아이갓 에브리씽 카페, 신제주 SK제주사옥에 위치한 플로베 SK점, 신제주 롯데면세점 4층에 위치한 플로베 롯데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커피로스팅 사업은 2년 전에 새로 시작한 사업으로 플로베+라는 브랜드로 청년장애인들이 유기농 원두를 직접 로스팅해서 만든 원두와 컵에 뜨거운 물을 부어 직접 마실 수 있는 드립백 선물세트를 생산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류도성> 일배움터에서 유기농 원두를 직접 로스팅한다고 하셨는데요. '플로베 유기농원두'는 어떤 건가요?
 
◆강승부> 사실 유기농 원두를 생산할 수 있는 국가도 한정이 되다 보니 생두 구입부터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유기농 원두를 고집하는 이유는 바로 환경과 자연, 건강을 생각하는 ESG 윤리경영의 철학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 기관은 유기농 인증을 위해 무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원두를 사용하고 인증전문기관의 서류심사, 보관, 관리 제조설비 등의 현장심사를 거쳐 인증을 하더라도 매년 사후관리를 통해 인증서를 갱신하면서 건강한 원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원두 생산과정에서도 저희 청년 발달장애인의 강점인 꼼꼼함, 정확성, 인내심을 바탕으로 불량콩을 손으로 선별하는 핸드픽 커피를 굽는 로스팅 전에 한 번, 로스팅 후에 한 번 총 2차로 관리함으로써 고품질의 원두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일배움터 원예사업 유리온실 전경. 일배움터 제공일배움터 원예사업 유리온실 전경. 일배움터 제공
◇류도성> 일반 소비시장에서는 유기농 원두를 찾아보기 힘든데요. 맛은 어떤가요?
 
◆강승부> 플로베 유기농 원두는 꽃처럼 향기로운 에티오피아 커피 60%와 누구나 사랑할 수 있는 콜롬비아 커피 30%, 그리고 이 둘을 묶어주고 무게감을 줄 수 있는 인도네시아 커피 10%를 블랜딩 했습니다. 
 
4가지의 느낌으로 표현하자면 꽃의 향, 블루베리, 초콜릿, 아몬드의 고소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플로베 유기농 원두의 경우 제품개발에서부터 제주지역 커피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하고 심사를 통해 그 품질을 인증했습니다. 최종 원두 브랜드 출시 품평회에서는 커피파인더, 유동커피 등 제주에서 대표님들이 협력해 그 맛도 인정을 받았습니다.
 
◇류도성> 사업을 소개하실 때 사회적농업을 하고 있다고 하셨잖아요. 어떤 사업인가요?
 
◆강승부> 사회적농업이란 농업과 농촌이 가진 자원을 활용해 장애인, 고령자 등 취약계층에게 돌봄, 교육 서비스 및 일자리를 제공하는 영농활동을 말합니다. 일배움터는 2018년도에 제주형 사회적농업 1호 기관으로 선정되어 '플라워+러브+팜'의 합성어인 플로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취업 발달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치유농장과 유리정원 등을 활용한 다양한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지역주민과 함께 상생하고 힐링하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텃밭가꾸기, 블루베리농장운영, 다육이 농장운영, 목공예, 도자기공예, 바리스타프로그램 등을 통해 그들이 정서적인 안정감을 도모할 뿐 아니라 직업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류도성> 만약에 사회적농업에 참여하고 싶거나 일배움터에 취업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강승부> 일배움터 각 사업장에 취업을 하기 이전에 1년~3년의 교육과정에 참여해야 하는데요. 현재는 사회적농업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대상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여대상자는 지적장애, 자폐성장애를 가진 만18세 이상의 성인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졸업예정자 중 미취업자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격은 별도 없지만 개별적으로 위생관리와 신변 처리가 가능한 사원 중 프로그램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분들이 대상입니다. 참여자 모집은 정해진 기간에 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참여자가 그만둬 결원이 발생한 경우에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모집을 진행하는데요 현재는 1명의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모집 정보와 참가신청서는 일배움터 홈페이지 공지게시판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농업을 참여하려면 우선 참가신청과 함께 면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장애인인 부모의 생각이 아닌 본인이 일배움터를 이용하고자 하는 생각과 의지입니다. 참가모집기간에 이러한 부분들이 다 충족이 된다면 모집 규정에 따라 이용이 교육과정은 주5회 매일 4시간의 교육에 참여하게 되고 참가비는 무료이며 출석률이 80%이상 되시는 경우 월 10만원 훈련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류도성> 발달장애인 분들이 이런 일들을 모두 해내기에는 많이 힘들 것 같은데 얼마나 많은 노력들이 필요할까요?
 
◆강승부> 발달장애를 가진 어려움을 위해 단기간 내에 모든 업무를 한꺼번에 수행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회적농업 교육과정에서 장기적으로 원예와 커피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정서적 치유뿐 아니라 직업인으로서 준비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애인 교육생 개개인들이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의 종류는 무엇인지 그리고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다르기 때문에 개별면담과 직업평가, 그리고 훈련과정에서 볼 수 있는 장점을 확인하고 최종적으로는 개인별지원계획에 따라 개인에게 적합한 직무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발달장애인분들이 가장 장점이 조금은 느리지만 성실하고, 꾸준하고, 한 가지 분야에는 정말 누구보다 잘할 수 있는 장인정신이 있다는 점입니다. 너무 급하게 너무 빠르게 준비하지 않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빛날 수 있도록 저희가 환경을 만들어준다면 비장애인들보다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일배움터의 플로베 유기농원두. 일배움터 제공일배움터의 플로베 유기농원두. 일배움터 제공
◇류도성> 판매행사 사업 외에 일배움터에서 다양한 사회공헌사업도 하신다면서요?
 
◆강승부> 일배움터는 발달장애인 직원이 주체가 되어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플로베를 배달하는 청년들 자원봉사 동아리 
 
본 동아리는 일배움터 장애인 사원들이 직접 준비한 반려식물과 LH주택관리공사에서 지원하는 후원물품을 함께 준비해 매달 4.3 유족 어르신과 지역 내 취약계층에게 나눔을 하고 있습니다. 
 
2) 전 직원 매월 끝전 모으기
 
매년 일배움터 직원 중 신청자에 한해 월급의 5000원~1만원 미만 끝전을 모아 지역 내 다양한 분야에 어렵거나 지역문제를 위해 노력하는 기관에 후원하고 있습니다.
 
3) 플로깅 활동(쓰레기 줍기 활동)
 
매년 2회 이상 전 직원이 자체 또는 환경단체와 연계해 4.3유적지, 올레길 등의 쓰레기 줍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4) 내 화분을 부탁해
 
매년 2회 이상 평소 집에서 버려지는 폐화분이나 플라스틱, 컵 등을 행사에 가져오면 반려식물을 무료로 나눠주는 화분재활용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저희 플로베 카페의 경우 전 매장 리유저블 컵을 사용해 1회용 플라스틱컵을 사용하지 않으며 플라스틱 줄이기 환경캠페인이 동참하고 있습니다.
 
원예사업 발달장애인 사원들. 일배움터 제공원예사업 발달장애인 사원들. 일배움터 제공
◇류도성> 마지막으로 청취자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당부의 말씀이 있나요?
 
◆강승부> 여전히 제주지역에서 성인 발달장애인의 안정적인 일자리는 턱없이 부족한 편입니다. 저희 일배움터는 현재 함께 하고 있는 분들뿐 아니라 더 많은 발달장애인분들이 더 이상 사회적인 약자가 아닌 세금을 내며 당당하게 살아가고 사회에서 인정받는 주체적인 직장인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일자리를 개발하고,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요즘은 착한 소비, ESG 경영 등 다양한 윤리적가치가 대두되는 시대입니다. 그렇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기본적으로 믿고 살 수 있는 높은 품질과 신뢰성 있는 상품과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이 직접 저희 카페매장에서 방문하셔서 청년장애인들이 직접 만든 음료를 마셔보고 일배움터에 전화하셔서 꽃과 원두를 만나보신다면 그 어떤 카페매장보다 맛있고 그 어떤 제품들보다 만족하실 거라 자부합니다. 일배움터 그리고 플로베 많이 사랑해주시기 바랍니다.
 
◇류도성>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 장애공감사회를 만들어갑시다> 오늘은 일배움터 강승부 과장과 얘기 나눠봤는데요.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제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