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공감 제주사회]장애인 창업준비 '저희가 도와드립니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장애공감 제주사회]장애인 창업준비 '저희가 도와드립니다'

핵심요약

[소통과 포용으로 장애공감사회 만들자] '장애인기업지원센터'
창업 원하는 장애인들에게 창업교육, 점포지원사업 지원
올해 '발달장애인 가족창업 특화사업장 구축'사업 시작
버섯 스마트팜 활용한 가족특화사업장 운영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현수진 매니저.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제공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현수진 매니저.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제공■ 방송 : CBS 라디오 <시사매거진 제주> FM 제주시 93.3MHz, 서귀포 90.9MHz (17:05~18:00)
■ 방송일시 : 2021년 9월 17일(금) 오후 5시 15분
■ 진행자 : 류도성 아나운서
■ 대담자 :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제주지역센터 현수진 매니저
 
이 시간은 <소통과 포용의 발견, 장애공감사회를 만들어갑시다> 시간인데요. 오늘은 장애인 창업뿐만 아니라 장애인기업을 돕고 있는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제주지역센터에 근무하는 현수진 매니저를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류도성>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를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현수진> 저희 센터는 스마트 혁신을 선도하는 장애인 경제 진흥 전문기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타 공공기관으로 창업을 원하는 장애인들을 위해서 창업교육과 점포지원사업 등의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창업한 장애인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저희가 여러 가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2009년도에 설립돼서 전국 16개 광역시도에 설치돼 있고, 제주센터는 노형동 한라대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제공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제공
 
◇류도성> 올해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새로운 사업을 추진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정책인가요?
 
◆현수진> 제주뿐만 아니라 전국 발달장애인의 고용률 및 근속기간은 전체 장애인구 대비 현저히 저조하고 평균임금도 매우 열악합니다. 제주에도 4천여 명의 발달장애인들이 있는데요.
 
저희 센터에서는 발달장애인의 안정적 근무환경 및 일자리 제공을 위해 '발달장애인 가족창업 특화사업장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중앙 공모사업으로 제주특별자치도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최하고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구축 사업' 선정된 사업입니다.
 
선정된 아이템은 버섯 스마트팜을 활용한 가족특화사업장으로 버섯재배 기술교육·창업지원을 통해 발달장애인 돌봄 및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예산은 구축비 11억 원, 5년간 운영비 국비 7억 5천만 원, 도비 7억 5천만 원 총 26억 원이 투입되게 되어 있습니다.
 
◇류도성>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구축 부지는 선정과 운영은 어떻게 이루어지게 됐나요?
 
◆현수진> 특화사업장은 제주시 아라일동 소재에 완공을 앞두고 있는 발달장애인종복지관 인근에 구축하게 됩니다. 향후 5년간 특화사업장 구축 및 운영을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에 위탁하고, 위탁 기간이 종료되면 특화사업장은 제주도로 귀속하게 됩니다.
 

 
◇류도성> 발달장애인과 가족창업을 위해 어떤 지원을 하게 됩니까?
 
◆현수진> 창업의 기본적인 지식, 정보, 동기부여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발달장애인과 가족에게 창업에 관한 관심을 높여 자신감을 심어 주고자 맞춤형 창업 기초 교육과 기술교육이 이루어지게 되구요.
 
특히 특화사업장 구축 완료 후, 창업 교육 수료생 중 창업을 희망하고, 준비하는 사람에 한해 평가를 시행하고 특화사업장 창업공간에 입주해 창업에 필요한 사업자등록을 완료하는 것은 물론, 생산과 사무, 회의를 위한 공간도 임대차계약도 진행하게 됩니다. 게다가 생산과 판매에 필요한 각종 인증과 창업지원에 대한 비용도 제공하게 됩니다.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제공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제공
 
◇류도성> 마지막으로 앞으로 계획이나 창업에 고민하는 장애인분들을 위해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현수진> 저희 제주센터는 맞춤형 창업 상담을 통해 장애인들의 입장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하신 분이 창업보다 취업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취업을 지원하는 유관기관을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9월 8일부터 9월 24일까지 발달장애인 가족창업 기초 교육 및 멘토링 지원을 위해 창업기초교육생 모집하고 있습니다. 발달장애인 10명, 가족 10명 총 20명 모집 중이구요. 장소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제주지사 내 발달장애인훈련센터, 맞춤형훈련센터에서 창업 교육프로그램 운영하게 됩니다.
 
창업기초교육 외에 멘토링지원, 발달장애인 직무분석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게 되니 많은 관심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가정 내 돌봄도 힘들어하고 계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가족 구성원들에게 이번 창업 기초 교육을 통해 가족 공동창업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성공적인 장애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주도와 센터에서는 최선을 다해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제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