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논쟁 '한라산 케이블카' 제주도의회서 충돌

해묵은 논쟁 '한라산 케이블카' 제주도의회서 충돌

강상수 제주도의원-오영훈 제주지사,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놓고 거친 설전

강상수 제주도의원이 16일 제426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강상수 제주도의원이 16일 제426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한라산에 케이블카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주도의회에서 또다시 제기돼 격한 논쟁이 벌어졌다.

제주도의회 강상수 의원(국민의힘, 서귀포시 정방·중앙·천지·서홍동)은 16일 제426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 문제를 집중 제기했다.

강 의원은 지난해 4월 진행된 도정질문에서도 한라산 케이블카 도입을 강조했는데 1년만에 같은 주장을 반복한 것이다.

강 의원은 2025년부터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21%가 되는데 관광시장의 타겟도 노인을 비롯한 교통약자에 맞춰야 한다며 말을 꺼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도심항공교통 UAM을 2025년부터 관광용으로 상용화한다던 제주도정의 계획은 2026년으로 연기됐다며 UAM은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만 제주의 악기상을 감안하면 한라산 케이블카를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이어 UAM이 유리한 쪽은 UAM으로, 케이블카가 유리한 쪽은 케이블카로 병행하자고 제안했다.

오영훈 제주지사가 16일 제426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도정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오영훈 제주지사가 16일 제426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도정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그러나 오영훈 제주지사는 지난해 도정질문을 비롯해 수 차례 입장을 전했다며 선을 그었다. 케이블카에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고 교통약자의 탐방은 UAM으로 대체한다는 입장을 견지한 것이다.

질의 응답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거친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오 지사는 하와이 관광객이 1년에 1000만 명 정도인데 7%가 헬리콥터 관광을 한다며 우리 관광시장에 접목했을 때 연간 100만명 정도가 UAM 관광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강 의원이 잠깐만을 외치며 말을 끊자 오 지사는 답변 기회를 달라며 격분했다.

오 지사는 얘기 좀 들어주고 그 다음에 얘기해도 되지 않냐며 질문을 했으면 답변 시간도 보장을 해줘야 할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지사는 이어 이미 UAM 제조사와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케이블카 사업을 하게되면 시장이 분산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겠느냐며 그러면 제조사는 사기라고 할텐데, 이런 문제를 제기했을 때 어떻게 제가 감당할 수 있겠냐고 거듭 언성을 높였다.  

강 의원이 실패를 바라지는 않지만 UAM이 실패한다면 그간 쏟아부은 예산이나 시간을 도민들에게 어떻게 보상할 것이냐는 물음에도 오 지사는 그러면 도전도, 모험도 하지 말고 확실한 사업만 하라는 것이냐고 답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제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