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제주만이라도 중국 관광객 받아야"

오영훈 지사 "제주만이라도 중국 관광객 받아야"

6일 제주경제 도약 도민대토론회서 밝혀
"제주 관광 공격성 기사 해외 관광 유도 전략으로 보여"

오영훈 제주도지사. 오영훈 제주도지사. 
오영훈 제주지사가 중국인 무비자 지역인 제주만이라도 중국 관광객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재고를 부탁했다.
 
오 지사는 6일 제주상공회의소 주최로 열린 '제주경제 도약을 위한 도민대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중국인 무비자 지역인 제주에서 만이라도 중국 관광객의 제주 방문이 가능하도록 방역 당국과 출입국 당국의 긍정적인 재고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또 "외국인 관광객의 제주 방문이 회복되고 있고 앞으로 필리핀 마닐라가 다시 직항로와 홍콩 직항로가 재개되고 특히 중국(직항)이 재개된다면 오는 3월부터는 큰 진전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내국 관광객의 제주 방문이 저조한 부분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오 지사는 "지난 1월 제주 방문 내국 관광객이 100만 명이 되지 않았다"며 "1년 1200만 명 유치를 위한 관광객 정책을 수립해야 하고 (내외국인 관광객) 최고점인 1500만 명을 기록한 적이 있기 때문에 외국인 300만명 유치 전략 수립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최근 중앙경제지를 중심으로 제주 관광에 대한 공격성 기사가 난무하고 있다"며 "이는 해외 관광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을 하고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주 관광업체의 가격 문제나 친절도 문제에 대해서도 자정 노력을 더욱더 해주는 모습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지역 내 경제침체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도 오영훈 지사는 입장을 밝혔다.
 
우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난방비 문제에 대해서는 "예비비 27억 원을 확보해 오는 10일까지 저소득층과 사회복지시설, 경로당 등에 지원 절차를 마무리 하겠다"고 밝혔다.
 
또 월동채소 등 1차 산업 농산물의 수급조절 실패에 따른 가격 폭락을 막기 위해 "올해 상반기 중에 수급관리연합회를 출범시킬 생각"이라며 "사단법인으로 등록해 농가 등 생산자 단체의 참여를 보장해 생산자 스스로 수급 관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겠다"고 말했다.
 
지역 내 자산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가장 뼈아픈 문제 가운데 하나가 자산 불평등"이라며 "상위 25%가 대략 74%의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17개 광역시도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으로 이 격차가 커지면 커질수록 제주의 경제 여건은 더 나빠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오 지사는 "저자산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서민금융 지원을 어떻게 할지 처음으로 한번 실시를 해보자는 계획을 잡고 있다"며 "기금을 설치하는 문제까지 내부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청년들의 주거지원을 위해 공공임대주택과 분양형 공공주택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주거복지를 단계적으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제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