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비자림로·송악산 사업 중단되나…원희룡 “난개발 마침표” 선언

제주 비자림로·송악산 사업 중단되나…원희룡 “난개발 마침표” 선언

원희룡 지사는 25일 오전 11시 서귀포시 송악산에서 청정 제주를 지키기 위한 ‘청정제주 송악선언’을 발표했다. (사진=제주도제공)

 

원희룡 제주지사가 지역 난개발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경관 사유화를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논란이 되고 있는 송악산, 오라관광단지, 동물테마파크, 헬스케어타운, 비자림로 확장 사업이 중단될지 주목된다.

자연경관을 해치거나 부동산 개발. 분양 위주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막기 위한 환경영향평가와 보전지역 관련 조례를 어떻게 적용할지 관건이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25일 오전 11시 서귀포시 송악산에서 청정 제주를 지키기 위한 ‘청정제주 송악선언’(다음세대를 위한 제주의 약속) 기자회견을 갖고 “아직 남아있는 난개발 우려에 오늘로 마침표를 찍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자연 경관을 해치는 개발은 엄격히 금지해 경관의 사유화를 방지하고, 대규모 투자에 대해서는 자본의 신뢰도와 사업내용의 충실성을 엄격히 심사하겠다”고 말했다.

또 “제주 생태계를 훼손하지 않는 것이 개발사업의 기본 전제”라며 “제주의 모든 투자와 개발은 반드시 제주의 미래가치에 기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오늘은 제주도의 원칙을 선언한 것이고 이와 관련해 도민들의 우려를 말끔히 씻어내기 위한 구체적인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진 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원 지사는 “개발사업으로 인한 혜택이 마을주민들에게 돌아가야 한다”며 “조만간 제주도와 마을주민이 함께 하는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고 직접 챙기겠다”고 밝혔다.

송악산개발 반대단체와 만난 자리에서는 “행정은 적법한 절차의 문제가 있으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송악산과 제주의 청정 자연을 지키고 난개발을 막겠다”고 강조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제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