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땅값 오르자…천연동굴 파괴한 부동산 투기단

제주 땅값 오르자…천연동굴 파괴한 부동산 투기단

법원, 이름만 농업법인 운영자 등 징역형 선고…"회복 불가능"

이 사건으로 파괴된 생쟁이왓굴 내부 모습. (사진=자료사진)

 


제주에서 허가 없이 자연녹지를 훼손하고, 천연동굴을 파괴한 개발 업자들이 징역형에 처해졌다. 이들은 이름만 농업법인을 내세우고 실제로는 부동산 투기 목적으로 불법 개발 행위를 벌였다.

제주지방법원 형사1단독 최석문 부장판사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A 농업회사법인 운영자 이모(65)씨와 사내이사 박모(53)씨에게 각각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고 16일 밝혔다.

A 농업회사법인도 벌금 2000만 원에 처해졌다.

이들은 2016년 6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제주시 한림읍 협재리 자연녹지지역 9986㎡에 대해 허가 없이 암반을 파쇄하고, 지대를 낮추는 등 불법으로 형질을 변경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또 2016년 8월에는 이 지역에서 매장문화재인 생쟁이왓굴 입구를 발견했는데도, 진입로에 자갈을 깔거나 나무를 심는 등 매장문화재 지역을 훼손한 혐의로도 기소됐다.

이들은 현장조사 나온 담당 공무원으로부터 이곳이 매장문화재 지역인 사실을 전달받았는데도 불법 개발행위를 벌였다.

이들의 범행으로 천연동굴인 생쟁이왓굴 전체 길이 70m 중 50m가 파괴됐다. 생쟁이왓굴은 매장문화재 '라' 등급으로 문화재적 가치는 낮지만, 그 주변 지질조건 등을 종합하면 학술적으로 중요한 곳으로 평가된다.

최석문 부장판사는 "피고인의 범행으로 매장문화재가 회복 불가능하게 훼손하는 등 죄질이 나쁘다"며 "다만 피고인이 잘못을 뉘우친 점 등을 참작한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이 사건으로 훼손된 생쟁이왓굴 입구 모습. (사진=자료사진)

 


피고인 이 씨 등은 제주에 부동산 광풍이 불던 2016년 초쯤 A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하지만 실제로 농작물을 유통하거나 판매한 적이 없고 모두 46회에 걸쳐 부동산 거래를 했다. 유령회사를 만들어 땅값 상승 목적으로 불법 개발행위를 자행한 전형적인 부동산 투기단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제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