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제2공항 문제 여야없이 정부 성토

제주도의회, 제2공항 문제 여야없이 정부 성토

"절차적 정당성 확보하지 않으면 제2공항 절대보전지역 해제없다"
"각종 의혹 명확히 해소될때 까지 기본계획 수립 용역 등 중단해야"

제주도의회 김경학 민주당 원내대표.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라는 목소리가 제주도의회에서도 거세다.

19일 제주도의회 제369회 임시회 개회식에서 김경학(제주시 구좌읍)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제주 제2공항 건설을 둘러싼 지역 내 갈등과 대립이 또다시 확산되고 있다"며 포문을 열었다.

"이 시간에도 제주도청 앞 인도에선 제2공항 반대 단식과 노숙농성이 이어지고 있다"고도 했다.

김 대표는 특히 "국토부가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지 않은 채 제주 제2공항 건설을 강행하면 향후 ‘제2공항 관련 절대보전지역 해제요구’에 응하지 않겠다"고 선언해 여당 소속임에도 정부의 국책사업 추진에 협조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김 대표는 제주도에 대해서도 "도정은 중앙정부와 도민 사이, 도민과 도민 사이에서 조정자로서 도민의 편에 서야 한다"며 "최소한의 절차적 정당성과 민주적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주도의회 김황국 희망제주 원내대표.

 

‘희망제주’ 소속 김황국(제주시 용담 1.2동,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제2공항 건설에 따른 갈등은 입지선정 과정에서의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고 진단했다.

‘희망제주’는 김 의원을 비롯해 한국당 오영희(비례대표) 의원, 바른미래당 강충룡(서귀포시 송산.효돈.영천동) 의원, 무소속 강연호(서귀포시 표선면), 이경용(서귀포시 서홍.대륜동) 의원 등 5명으로 구성된 교섭단체다.

김황국 대표는 "제2공항 갈등을 해소할 1차적 주체는 국가가 맞지만, 그렇다고 ‘국가가 알아서 할 일’이라고 치부해서는 안된다"며 "보다 적극적인 갈등해소 로드맵을 만들어 발전적 대안을 강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고은실(비례대표) 정의당 도의원도 5분 발언에서 "제주도민들은 대정읍 신도리 후보지의 점수조작 의혹, 성산 예정지의 공군작전공역 중첩, 정석비행장의 점수기준 설정 문제 등 제2공항 타당성 용역에 대한 각종 의혹들을 국토부가 해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도의회 고은실 정의당 의원.

 

이에 따라 고 의원은 " 각종 의혹이 명확하게 해소되고 절차적 투명성과 정당성이 확보될 때까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비롯한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라"고 국토부에 요구했다.

고 의원은 또 "강정 해군기지 아픔을 반면교사로 삼아 제주도민들이 숙의하고 직접 결정할 수 있도록 도민공론화 조사를 실시하라"고 제주도에 촉구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인사말에서 "제2공항은 제주의 미래를 준비하고 경제지도를 바꿀 제주역사상 가장 큰 국책사업이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도민 이익을 최우선으로 도민들의 요구사항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소통하겠다"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제주도의 공식 입장을 정리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제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