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행정사무감사 증인 출석...제주지사 첫 사례

원희룡, 행정사무감사 증인 출석...제주지사 첫 사례

원희룡 "신화역사공원 하수 역류 사태 시급히 설명할 중대사안"

원희룡 제주지사 (자료사진)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신화역사공원 하수 역류 사태와 관련한 도의회의 행정사무감사 증인 출석요구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제주신화역사공원 하수 문제는 전임 도정의 책임이 더 크다는 자신감이 '현직지사 첫 행정사무감사 출석'이라는 승부수를 띄운 배경이다.

원희룡 지사는 17일 도청 집무실에서 긴급 현안회의를 열고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 증인 출석요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도지사가 도의회의 행정사무감사 출석요구에 응한 전례가 없지만 관례와 절차, 형식을 뛰어넘어 (제주신화역사공원 하수 역류 사태와 관련한 각종 문제는) 도민과 도의회에 시급히 설명해야 할 중대사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특히 "신화역사공원의 하수량 산출이 2014년 5월 이뤄져 당시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며 "원인 규명에 성역이 없고, 도지사인 저를 포함해 전.현 도정 관계자 중 책임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 책임도 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지사는 이와 함께 "하수 유출로 인한 해양 수질오염, 대규모 사업장의 추가 이슈 발생, 하수처리장 증설반대, 인부 사망사고 등의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며 "제주도정은 하수처리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총력대응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제주신화역사공원 하수 역류사태와 관련한 19일 행정사무감사에 26명을 증인과 참고인으로 채택했는데 원 지사와 김태환, 우근민 전 지사 등 전현직 지사 3명도 포함됐다.

지난 2006년 신화역사공원 개발사업 승인이후 지난해까지 9차례나 변경되는 과정에서 하수발생량을 축소해준 특혜 행정의 책임소재를 찾는게 이번 행정사무감사의 목적이다.

제주신화역사공원 하수발생량은 당초 하루 333ℓ로 추정됐지만 어찌된 일인지 136ℓ로 변경됐고 공공하수관은 그에 맞춰 시설됐다.

이때문에 지난 7월 서귀포시 안덕면 주민들이 하수 역류 사태로 불편을 겪었고 하수도 원인자 부담금도 150억원이나 감액해주는 결과를 초래했다는게 도의원들의 분석이다.

원 지사가 제주지사 첫 행정사무감사 출석이라는 승부수를 띄운 배경은제주신화역사공원 하수 처리 문제를 초기에 털고 가자는 판단을 했기 때문이다.

제주신화역사공원 하수발생량에 대한 변경 협의가 지난 2014년 5월에 이뤄져 원 지사와는 무관하다는 점을 이번 기회에 강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 11월로 예정된 도의회 다음회기 도정질문과 내년 초 도의회 행정사무조사때까지 계속 문제가 불거져 오히려 원 도정의 책임으로 비쳐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원 지사는 이날 긴급 현안회의에서 "다음달 도정질문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이번 행정사무감사에 출석해 그간의 경과를 상세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제주도의회 제365회 임시회는 17일간의 회기로 다음달 1일까지 열리는데 제11대 도의회의 첫 행정사무감사는 17일부터 26일까지 실시된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제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